031 교토세이카대학교 방문

오늘(26일)은 지인의 소개로 교토세이카대학을 방문했다. 학부과정에 만화, 디자인, 대중문화, 예술, 인문의 5개학부, 대학원에 만화, 디자인, 예술, 인문의 4개 연구과를 두고 있는 독특한 대학이다. 모두 4천여명이 재학 중인데 외국 유학생 비율이 20%를 넘고 그 중 한국학생이 가장 많다고 한다.

교토시와 함께 일본 최대 규모의 ‘교토국제만화박물관’을 운영하는 등, 만화학부가 유명하다. 이곳의 만화학부 졸업생들이 한국에서 교수 등으로 많이 활약하고 있고, 만화학부에 입학하려는 한국의 젊은이들이 많다고 한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곳의 학장(총장 격)이 아프리카 말리 출신의 우스비 사코 교수(올 4월 취임)라는 점이다. 거의 완벽한 일본어를 구사하는 사코 학장은 한국 사정에도 매우 밝은 지한, 친한파
로, 한국과 교류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교토대에서 건축학으로 석사, 박사과정을 이수한 사코 총장은 첫눈에 지성적이라는 느낌과 긍정의 이미지를 발신하는 호인이었다. 만남 자체가 즐거운 사람이랄까. 앞으로 한국과 학술, 문화교류에 좋은 동반자가 될 것 같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